집중력 부족! ADHD 아닌 디지털 주의력 결핍(Digital Attention Deficit)일 수 있다.

집중력과 주의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우리는 쉽게 ADHD를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 부쩍 산만 해졌다고 느낀다면 주의 산만 현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있는 디지털 주의력 결핍(Digital Attention Deficit)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 심리는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의 디지털 기기 사용 으로 인해 주의 집중이 어려워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소셜 미디어, 메시지 알림 등은 집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방해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현상은 멀티태스킹 에 익숙해지면서 심화되는데, 이는 곧 주의력 부족 – 멀티태스킹 – 집중력 약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서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ADHD와 디지털 주의력 결핍의 차이점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와 디지털 주의력 결핍(Digital Attention Deficit)은 둘 다 집중력과 주의력 부족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하지만, 서로 다른 메커니즘과 치료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ADHD와 디지털 주의력 결핍의 차이점

집중력과 주의력 부족 현상이 발생한 시기와 신체적 과잉 행동의 유무에 따라 두 현상의 차이점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상황에서 가만히 있기 힘들 경우 ADHD 일 수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디지털 주의력 결핍 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ADHD의 신체적 과잉 행동 예시 :
– 회의 중 다리를 떨거나 자리를 떠나기 위해 자주 움직입니다.
– 손을 과도하게 움직이거나, 물건을 자주 만지작 거리는 불필요한 행동을 보입니다.
– 수업이나 회의, 업무를 하는 중 자리를 자주 이탈하거나 주변을 돌아다닙니다.
– 의자에 앉아도 몸을 이리저리 흔들거나 비틉니다.

디지털 주의력 결핍의 증상

짧은 집중 시간 : 연구에 따르면 2000년대 초반과 비교했을 때 현대인의 평균 집중 시간은 약 12초에서 8초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금붕어의 집중 시간인 9초보다 짧습니다.
지속적인 멀티태스킹 :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 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그로 인해 각 작업에 대한 집중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휴대폰 의존도 증가 : 스마트폰 알림 소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많고, 잠시라도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기억력 저하 :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단기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중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하는 습관이 뇌에서 정보를 기억하려는 노력을 줄이게 됩니다.

디지털 주의력 결핍

디지털 주의력 결핍의 원인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사용 : 과도한 정보을 쉽게 얻게 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자극을 찾으려고 합니다.
쉴 틈 없는 알림 : 이메일, SNS, 메신저 등의 알림은 주의력을 분산 시켜 집중력을 흩뜨립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6분마다 휴대폰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즉각적인 보상 체계 : 스마트폰을 통해 즉각적인 만족을 경험하면서, 장기적인 집중과 인내가 필요한 일에 대한 인내력이 감소합니다.

디지털 기기들에 의해 과도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쉽게 얻게 되면서 주의력 결핍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디지털 주의력 결핍이 미치는 영향

생산성 저하 : 집중을 지속적으로 하지 못해 효율성을 떨어뜨립니다. 1시간에 끝낼 수 있는 일에 더 긴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시간 낭비는 현대 사회의 경쟁의 생존에 결코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집중력과 주의력 부족으로 발생하는 생산성 감소는 더 큰 불안을 야기합니다. 또한, 정보 과부하가 주는 스트레스와 불안은 우울증 등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의 단절 : 디지털 기기에 과도하게 의존하면서 실제 대인관계에 시간을 쏟지 않게 됩니다. 문제는 생산적인 일 때문이 아닌 디지털 기기에 쏟는 소비적으로 사용 되는 시간입니다.

심각할 경우 일상생활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주의력 결핍 극복 방법

디지털 디톡스 : 하루 일정 시간을 지정하고 그 시간 동안 만큼은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고 아날로그 활동에 집중 합니다. 독서, 운동,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 휴대폰을 멀리하기 어렵다면 e-book 이나 명상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업 환경 최적화 : 집중 모드알림 차단 기능 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일의 순서를 정하고 무조건 한 개의 일을 처리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 관리 기술 활용 : 25분 동안 집중하고 5분간 휴식을 하는 포모도로 기법 을 활용해 집중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간제한을 둬서 효율적으로 집중하도록 하는 이 기법은 생산성 높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를 사용중이라면 스탑워치 기능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 휴식 : 주기적으로 짧은 휴식 을 취하면서 뇌가 쉴 수 있도록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이 깨지면 5분 정도 스트레칭이나 산책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깐의 휴식 후 다시 집중하기 힘들다면 하루 동안 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간편한 방법이지만 장기간 습관화 했을 때 그 효과는 매우 뛰어납니다.

디지털 주의력 결핍 극복 만으로 20% 높은 집중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20% 더 높은 집중력을 보였고 스트레스 수치가 30%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현대에 급격하게 자산을 쌓은 신흥부자들은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을 누가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에 따라 성공여부가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집중력과 주의력 부족은 장기간 생산적인 일을 하는데 가장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짐 퀵의 저서 ⌜마지막 몰입⌟ 에서는 매일 단 10분간의 디지털 디톡스 만으로 뇌가 회복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